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읍면사무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.

행정서비스헌장

민원안내 행정서비스헌장

우리 홍성군 금마면사무소 직원 일동은 민원행정의 주인이며 고객인 모든 주민들에게 친절하고 성실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며, 보다 신뢰받고 사랑받을 수 있는 주민 본위의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사항을 다짐하고 실천할 것을 공표합니다.

  • 모든 민원인은 내 가족이나 친구처럼 반갑고 친절하게 맞이하여 응대하겠습니다.
  • 모든 민원사항은 성심성의를 다하여 신속·정확·공정하게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.
  • 처리 곤란하거나 불가능한 민원은 상세하고 충실하게 사유를 설명하고 대안을 제시하여 적극 해결토록 도와드리겠습니다.
  • 사무처리 과정에서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부당하게 민원을 발생시킨 경우 즉시 시정, 사과하고 재차 동일사안이 발생하지 않도록 보완 조치하겠습니다.
  • 우리의 실천의지를 새롭게 다지는 노력을 통하여 설문조사 등 주민평가를받을 것이며 그 결과를 분석하여 반성하고, 새로운 행정서비스 창출에 노력하겠습니다.

이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이행 세부실천 기준을 마련하고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.

친절한 민원서비스

방문맞이 민원
  • 민원인이 담당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직원좌석 배치도를 출입구에비치하고,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는 담당자나 대리자를 지정하여 민원을 처리토록 하겠습니다.
  • 웃으면서 목례를 하고 “어서 오십시오.” 등의 인사말을 하며 자리를 권하겠습니다.
  • 민원인에게 불편을 끼치지 않도록 법정기한에 관계없이 신속하게 민원을처리하겠습니다.
  • 처리가 끝났을 때는 공손하게 민원서류를 전달하고 “안녕히 가십시오, 기다리시느라 수고 하셨습니다.” 등의 끝인사를 하겠습니다.
전화민원 응대
  • 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 “감사합니다(고맙습니다). 금마면사무소○○○입니다.”라고 상대방이 알아들을 수 있도록 소속과 직명을 밝혀 인사하겠습니다.
  • 늦게 받았을 때는 “늦게 받아서 죄송합니다.”라는 양해 인사를 드리겠습니다.
  • 다른 직원에게 연결해야 할 때는 “바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.”라는 안내와함께 해당직원에게 연결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해당직원이 통화중이거나 부재 시에는 양해를 구하고 메모를 남겼다가해당직원에게 전달하여 처리토록 하겠습니다.
  • 밝은 목소리로 자세하게 설명하고 적극적으로 민원을 처리하겠습니다.
  • 민원처리가 끝났을 때는 “좋은 하루가 되세요.” 라는 인사와 함께 고객께서수화기를 놓은 다음 전화를 끊겠습니다.
근무자세
  • 단정한 복장과 함께 깨끗한 용모를 유지하겠습니다.
  • 공무원증을 패용하고 바른 자세로 근무하겠습니다.
  • 업무외의 잡담, 신문·잡지구독, 무단이석, 비스듬히 눕거나 기대는 자세등의 불량한 근무태도를 취하지 않겠습니다.

신속 정확한 업무처리

  • 모든 민원은 최대한 신속하고 친절히 처리하겠습니다.
  • 모든 민원은 순서에 따라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.
  • 모든 민원은 민원인이 재차 방문하는 일이 없도록 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.

불가민원처리

  • 처리가 불가능한 민원은 그 사유를 자세하게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겠습니다.
  • 차선책으로 처리할 수 있는 대안은 없는지 찾아보는 등 적극 해결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.
  • 처리 부서를 잘못 찾아온 민원은 해당 부서(기관)의 위치를 친절하게 안내하겠습니다.

정보제공

  • 행정정보공개 청구시 15일이내 통지하여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.
  •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에 관한 법률을 성실히 준수하여 고객의 권리와 이익이 침해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로 하겠습니다.

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

  • 전산시스템 운영불능 등 여타사유로 민원처리가 불가능할 시에는 민원인이 기다리지 않도록 즉시 대책을 강구하고(단순 증명발급 민원은 수기로 작성 발급 등) 전산복구 후에는 우편 또는 마을 담당직원이 직접 방문하여 전달 및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. 처리기간 경과 및 부당대우, 행정착오 등으로 민원인의 불이익 발생시 정중한 사과와 함께 빠른 시일안에 시정 및 보상조치를 하겠습니다.

금마면 팀별 업무현황

금마면의 인구 및 가구
담당부서 업무내용 연락처 비 고
총무팀 민원사무접수, 생활민원, 반상회, 각종 통계조사, 취학아동관리, 새마을 , 일반업무, 감사관련, 동향관리, 청사관리, 회계업무, 과세 증명 발급, 체납처분, 국·공유 재산, 지방세 부과· 징수, 세외수입 부과·징수, 재산조회, 체납세금 징수, 재해대책, 가로등관리, 건설공사 설계 및 감독, 불법 건축물 단속, 건축행정, 소방, 민방위 630-
9343
민원팀 주민등록등·초본, 주민전산, 인감증명, 주민등록 전·출입, FAX민원, 주민등록말소·재등록, 제증명, 호적관련 업무, 수형인명부관리, 신원증명 630-
9352
주민지원팀 묘지, 자활사업, 국민기초수급자, 가정복지, 노인복지, 여성복지, 아동복지, 불우이웃돕기, 장애인, 저소득자녀, 청소업무, 쓰레기종량제, 환경보호, 방역, 쓰레기 분리수거 630-
9354
산업팀 답작, 전작, 특작, 농업인후계자, 농지전용신고, 농업재해대책, 농지일반, 농기계, 영농교육, 축산, 산림, 수산, 지역경제, 이륜차 630-
9357

민원 불편신고

금마면 행정서비스와 관련하여 불친절, 불만족 등 불편사항을 느끼셨거나 건의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방문, 우편, 전화, 팩스 등을 통해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.

  • 주소 : 충남 홍성군 금마면 광금북로 478 (350-823)
  • 전화 : 041) 630 - 9343
  • FAX : 041) 630 - 9525
  • 인터넷 홈페이지 :www.hongseong.go.kr
담당부서 :
박정민
담당자 :
금마면
연락처 :
041-630-9352
팩스 :
만족도조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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